이탈리아 배우자 한국에서 혼인신고
이탈리아 배우자와 한국에서 혼인신고를 할 때 필히 주한 이탈리아대사관에서 미혼증명서를 발급 받아야 합니다. 의뢰인분중에 이탈리아 여자친구와 오랜기간 장거리 교제를 하는 분이 있는데 여름이면 이탈리아 여자친구가 매년 한국을 방문해서 데이트하고 지내는 커플입니다. 세월이 많이 지나서 여자친구의 강력한 요구로 한국에서 혼인신고부터 하기로 하고 작년에 한국에서 혼인신고 서류를 준비하는데 주한 이탈리아 대사관의 업무 진행이 너무 느려서 서류준비를 못하고 다시 이탈리아로 돌아갔습니다.
이번 여름에 다시 여자친구가 한국에 오면 한국에서 먼저 혼인신고를 할려고 서류를 준비하며 다시 연락이 왔습니다. 이탈리아에서 미혼증명서 발급해서 아포스티유를 받으면 한국에서 바로 혼인신고가 가능한지 상담을 요청했습니다.
이탈리아 배우자와 한국에서 혼인신고를 할 때 가장 중요한 서류가 미혼증명서입니다. 특이하게 중국,이탈리아등 몇 나라의 경우에는 본국에서 미혼증명서를 발급받아 한국에 오더라도 반드시 한국에 있는 자기나라 대사관에서 미혼증명서(결혼성립요건선서서)를 대사관 영사 확인을 받아야 한국 시.군.구청에 혼인신고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주한 이탈리아 대사관의 경우 홈페이지를 찾기도 힘들고 불친절하기도 해서 서류진행에 어려움이 있는 국가입니다. 미혼증명서를 이탈리아에서 발급을 해서 한국으로 오는 경우 주한 이탈리아 대사관에 방문예약을 홈페이지나 유선상으로 미리하고 아래 서류를 구비해서 미혼신청서 작성후 담당공무원과 인터뷰후 혼인서약을 하시면 됩니다.
미혼증명서(이탈리아 배우자)
한국 배우자
- 1.기본증명서
- 2.가족관계증명서
- 3.혼인관계증명서
* 이탈리아어로 번역.공증. 아포스티유(대사관이 지정한 번역사)
커플의 신분증, 여권등 준비해서 같이 방문해서 서약하고 대사관 영사 도장이 있는 미혼증명서를 받으시면 됩니다.
대사관에서 발급받은 미혼증명서등 필요서류를 준비해서 관할 시.군.구청에 가셔서 혼인신고를 하시면 됩니다.
이탈리아에서 먼저 혼인신고하는 경우
<한국인 배우자 필요서류>
- ① 미혼증명서(Nulla-Osta)
- ② 여권사본
<이탈리아 배우자 필요서류>
- ① 신분증(Carta di identita)
- ② 거주증명서(Certificatodi Residenza)
- ③ 출생증명서(Certificato di Nascita)
- ④ 미혼증명서(Certificato di Stato Libero)
<미혼증명서(Nulla-Osta) 발급시 한국인 배우자 필요서류>
- ① 기본증명서,
- ② 혼인관계증명서,
- ③ 가족관계증명서
- ④ 체류허가증 사본,
- ⑤ 여권 사본
- 번역 · 공증 및 아포스티유 필요
[이탈리아 혼인신고 절차]
- 1.주이탈리아 대한민국 대사관에서 미혼증명서 발급
- 2.구비서류를 준비해서 이탈리아 배우자 관할 혼인등록관청(Commune)에 혼인공고 신청
- 3.혼인공고 시작일에 시청 담당 공무원 앞에서 혼인공고문(Documento di Pubblicazione) 낭독
- 4.혼인공고기간 11일 이후 시청에서 신랑,신부 측의 증인 각 1명, 주례, 담당공무원의 입회하에 결혼식 거행
- 5.결혼식 후 약 1주일 후 호적등기소(Centrale Anagrfe)에서 결혼증명서(Certificate di Matrimonio)발급
혼인신고는 국가마다 절차와 구비서류가 조금씩 다릅니다. 진행전에 전문가와 상의하시고 진행할 것을 권유드립니다. 저희 익투스행정사사무소는 국가별로 혼인신고 절차와 구비서류, 결혼비자까지 다양한 케이스별로 경험을 가지고 상담을 하고 있습니다. 궁금하신 내용은 언제든지 연락주세요.